top of page
M_07_cosmo40 phase2.jpg

CosMO40 phase2

코스모40 2단계

미지의 우주와 같은 공간에 또 하나의 미확인 물체가 나타난다.

공중에 떠서 누군가를 바라보기도 하고 비추기도 하며, 때로는 말을 걸어올지도 모른다. 공간과 묘하게 어우러져 은신하기도 하고, 독특한 형상으로 주목을 끌기도 하는 그것과 우리는 교감, 교신하기위해 노력한다.

코스모40의 호이스트에 설치되었을 때, 그 중심으로부터 붉은 빛이 스며나오며 매스와 매스 사이에는 간접조명이 설치된다. 라이팅 인스톨레이션은 수직적으로 극대화된 개방감을 가진 산업시설의 내부공간과 잘 어울리는 전시물이 될 것이다.

Cosmo Light

인천 서구에 위치한 코스모 40은 복합문화 공간입니다. COSMO40 Phase2는 1단계 공사로(삶것 건축사사무소 설계) 기존 폐공장이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코스모 40을 시간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구관(기존 공장)과 접근이 허락되지 않은 공간(1층 벙커 공간, 4층 그레이팅 플로어)에 새로운 기능과 공간, 동선을 계획한 작업입니다.

img-(37).jpg

공장이 가진 구조적 특성과 시간의 흐름이 켜켜이 쌓인 흔적을 남기고자 했던 1단계와의 관계를 고려해 2단계 역시 공간적 맥락을 훼손시키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2단계 작업의 콘셉트는 글이 쓰인 양피지 위로 또 다른 글을 덧씌운다는 의미의 ‘팔림프세스트palimpsest’입니다. 새로운 공간 요소가 기존의 공간 위로 덧대어지면서 그 위로 중첩되고 병치되는 방식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담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2단계 이후 다양한 아티스트에 의해 새로운 요소가 병치되고 레이어가 쌓여 가면서 경계 없는 영감의 공간으로 성장하길 바랐습니다. 

COSMO PROJECT_210112-다이어그램용-최종.jpg

옛 공장 공간에 활기를 불어넣고, 입체적으로 위치한 보이드를 시각적, 공간적으로 연결하고, 신관과 구관의 경계를 잇기 위한 장치로 청록과 오렌지 컬러로 계획된 COSMO Folly가 배치됩니다. 공간에 흩어져 놓인 COSMO Folly는 이용자에 의해 기능을 달리하며 공간의 의미와 활용성을 변화시킵니다. 

img-(35).jpg
img-(36).jpg

3층과 4층을 연결하는 기존의 철제 계단은 청록색 컬러를 입히고 솔리드한 오브제로 변형하여 공간에 아이덴티티를 부여합니다. 4층은 철제 그레이팅 위에 장비가 놓여 있던 공간으로, 공장 이전과 함께 장비는 철거되고 그레이팅 데크에 휘어지고 찢긴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기존 공장의 기억과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저는 시간과 흔적이 보존된 그레이팅플로어를 최대한 현재 상황 그대로 유지하여 전시하고, 이용자가 공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붉은 색의 띄워진 바닥 레이어를 배치하고 가장 깊은 곳에 주황색 그레이팅월과 벨벳 커튼으로 구획된 그레이팅홀을 계획하였습니다.

img-(14).jpg
img-(7).jpg

코스모40 2단계에서는 단순히 시간의 흔적이 남아 있다는 이유로 공장의 모든 요소를 남기는 방식이 하니라 카페와 전시 공간으로 활용되는 오늘날의 맥락을 고려해 선별하여 보정하는 작업이었습니다. 과거의 요소와 완전히 똑같은 재료와 형식으로 복원하기보다는 비슷하면서도 새로운 재료를 사용해 중첩과 병치 방식으로 공간을 이루었습니다. 

img-(38).jpg
img-(28).jpg
img-(23).jpg
img-(1).jpg
img-(3).jpg

More Gallery

Cosmo40 phase2

Location : 9, Janggogae-ro 231beon-gil, Seo-gu, Incheon, Republic of Korea

Area : 1,192.22 ㎡

Design Year : 2019.03 - 2019.06

Construction Year : 2019.07 - 2020.10

Copyright © SML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